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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주식 독해

미국 경기소비재 ETF XLY - 아마존, 홈디포, 맥도날드 등

by 스트벨 2020.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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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홈디포, 맥도날드 등 경기소비재(자유소비재, 임의소비재) ETF XLY(2020.09.18)

 

1. 경기소비재 ETF XLY 배경지식

  소비재 투자할 때 보통 2가지로 나뉩니다. 필수소비재와 경기소비재(자유소비재, 임의소비재)로 구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둘의 경계를 명확하게 나눌 수 없는 상황이 없어서 운용사들과 운용 매니저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필수소비재는 재정상황 및 경기상황과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소비가 필요한 소비재로,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상품들을 말합니다. 경기소비재는 상대적으로 덜 필수적이고 재정상황 및 경기 상황에 따라 소비패턴의 변화가 심한 소비재입니다.   

 

 

  오늘은 이 2가지 중에서 아마존, 홈디포, 맥도날드, 나이키 등 60여 개의 경기소비재(자유소비재, 임의소비재) 기업들로 구성된 ETF인 XLY를 공부하겠습니다.

 

2. 경기소비재 ETF XLY 기본정보

  1) ETF 명 : XLY -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Fund

  2) 출시일 : 1998.12.16

  3) 비   용 : 0.13%

  4) 운용사 : State Street SPDR

  5) 시가총액 : $15,528.6M

  6) 주   가 : $143.89

  7) 배당수익률 : 평균 1.05%

  8) 배당금 : $1.53

  9) 배당주기 : 분기배당(3월, 6월, 9월, 12월)

  10) 운용방법 : 미국 경기소비재 기업들로 포트폴리오 구성

 

 

3. 경기소비재 ETF XLY 보유현황

XLY 보유기업 - 출처 : etfdb.com
XLY 주요보유 기업 - 출처 : etfdb.com

 ▶ 대기업 87.18%, 중기업 10.97%, 소기업 1.85%

 

 ▶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가지고 있는 아마존 22.35%, 미국의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디자인 판매 기업인 홈디포 12.50%, 전세계에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의 기업인 맥도날드 6.87%, 스포츠 상품 브랜드 중에서 1,2위를 다투는 나이키 5.99%, 꾸준한 배당성장으로 배당 귀족이자 미국 대표 가정 소품 인테리어 기업인 로우스 4.78% 등 60여개의 경기소비재 투자 중

 

4. 경기소비재 ETF XLY 퍼포먼스

XLY 퍼포먼스 차트 - 출처 : etfdb.com
XLY 퍼포먼스 차트 - 출처 : 트레이딩뷰

 ▶ 5년간 100.75% 상승했으며 YTD(연초대비증감률)도 15.55% 상승

 

 ▶ $87.53(2020.03.23)에서 $143.89(2020.09.18)까지 상승

 

 

5. 경기소비재 ETF XLY 총평

  1. XLY는 경기소비재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소비재 중에서도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고 경기가 좋으면 특히 소비가 많아지는 경기소비재(자유소비재, 임의소비재)의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다양한 물품들을 살 수 있는 아마존, 건축 자재 및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는 홈디포,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인 맥도날드, 대표 스포츠 브랜드 기업인 나이키 등 60여 개의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으며, 대기업의 비중이 87.18%로 매우 높습니다.

 

  2. 배당수익률은 1.05%로 낮은 배당수익입니다. 경기소비재는 신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높이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상품을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배당보다는 재투자 성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로우스와 같이 배당을 꾸준히 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3. 운용수수료는 0.13%로 적당합니다. 경기소비재라는 특정 테마에 집중하고 있으며, 배당수익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4. XLY는 상장 이후 2009년까지 횡보하였으나, 이후로 꾸준히 상승하여 $132.32(2020.02.20)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다가 코로나19로 경기침체가 되고 $87.53(2020.03.23)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정부들의 경기부양 정책들에 힘입어 소비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143.89(2020.09.18)까지 올라갔습니다. 코로나19만 회복된다면 보복 소비심리가 발동되어서 경기소비재에 대한 소비는 더 많아지리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코로나 상황이 지속된다면, 경기 악화로 경기소비재에 대한 소비 자체가 줄어들어 기업 자체가 위험할 수 있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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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물은 개인적으로 투자를 공부하기 위한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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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및 자료출처 : ETFdb의 XLY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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