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독해

미국 월배당 채권 ETF LQD - 미국 달러 표시 투자등급 회사채

by 스트벨 2020. 3. 26.
반응형

미국 달러 표시 투자등급 회사채 ETF LQD 공부하기

 

1. 월배당 회사채 ETF LQD 배경지식

  채권은 발행처, 이자지급, 만기 기간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서 분류됩니다. 발행처로 분류하면 우리가 아는 국채, 회사채, 주택저당채권 등이 있고 만기 기간으로는 장기채권, 중기채권, 단기채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전에 국채 3형제 TLT, IEF, SHY를 공부했으니, 이번에는 회사채 중에서도 미국 달러 표시 투자등급의 회사채로 구성한 ETF LQD를 공부해보겠습니다. 국채 3형제가 궁금하시면 총평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 월배당 회사채 ETF LQD 기본정보

LQD 개요

  1) ETF 명 : LQD - iShares iBoxx $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

  2) 출시일 : 2002.07.22

  3) 비   용 : 0.15%

  4) 운용사 : iShares

  5) 배당률 : 평균 3.58%

  6) 배당금 : $4.19

  7) 배당주기 : 월배당

  8) 운용방법 : 1,000개 이상의 미국 달러 표시 투자등급 기업들의 회사채 보유

  9) 주요 발행처, 만기일자, 신용등급 등

LQD 주요 발행처
LQD 발행처 섹터

 

 

 

 

LQD 만기기한 
LQD 신용등급
LQD 퍼포먼스

      ▶ JP모건, 뱅크 오브 아메리카, AT&T 등 1,994개 업체의 회사채 보유 중

      ▶ 은행 25%, 필수소비재 19%, 커뮤니케이션 11%, 기술 10% 등 다양한 섹터의 기업

      ▶ 1년~5년 단기 17%, 5년~20년 중기 52%, 20년 이상 단기 27%로 단기 비율이 적음

      ▶ 코로나 19 전까지 차근 상승하다가 최곤 급락하였음

 

 


3. 월배당 회사채 ETF LQD 총평

    1) LQD는 채권 중에서 회사채 ETF입니다. 회사채는 회사의 주식이 아닌 채권을 구매함으로써 만기에 다다르면 이자를 받고, 주식보다는 조금 안전한 투자방식입니다. 하지만 회사 자체가 부도가 나게 되면 받을 수 없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채도 기업의 신용등급을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기업들을 AAA부터 D까지 평가하여 AAA, AA, A, BBB까지 기업들의 채권들을 투자등급 채권 그리고 그 이하의 기업들을 채권을 하이일드 채권이라고 합니다. LQD는 투자등급의 기업들에 투자하기 때문에 높은 안정성과 높은 이율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2) 배당률 3.58%로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배당이기에 그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면 복리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운용수수료는 0.15%로 조금 낮습니다. 약 1,000개 이상의 기업들의 채권을 투자하고 있는 만큼 운용사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기업들의 재정적 위기에 처했기 때문에 현재 LQD의 주가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와 연준에서 무제한 양적완화를 추진 중이며, 그에 따라 기업들의 재정 회복을 돕고, 금리 하락으로 인하여 채권의 값어치가 더 높아지리라 예상됩니다. 그래서 미국 대표 우량주들의 채권 ETF LQD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미국 국채 3형제 TLT, IEF, SHY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미국 월배당 채권(국채) 3대장 ETF SHY, IEF, TLT 비교

현재와 같이 코로나19, 유가 폭락 등 다양한 원인들이 중첩된 경제위기에 가장 사랑받는 금융자산이 있다면 바로 채권입니다. 그런 채권 중에서 안정성을 지닌 것이 국채입니다. 미국 월배당 채권 ETF 하면 떠오르..

strikebell.tistory.com

 

  본 게시물은 개인적으로 투자를 공부하기 위한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인만큼, 그에 따른 결과도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자료가 괜찮았다면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참고 사이트 및 자료출처 : https://www.ishares.com/us/products/239566/ishares-iboxx-investment-grade-corporate-bond-etf?qt=LQ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