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독해

미국 월배당 채권(국채) 3대장 ETF SHY, IEF, TLT 비교

by 스트벨 2020. 3. 17.
반응형

 

월배당 채권 ETF TLT, IEF, SHY 비교하기

 

1. TLT, IEF, SHY 배경지식

  현재와 같이 코로나19, 유가 폭락 등 다양한 원인들이 중첩된 경제위기에 가장 사랑받는 금융자산이 있다면 바로 채권입니다. 그런 채권 중에서 안정성을 지닌 것이 국채입니다.

  미국 월배당 채권 ETF 하면 떠오르는 3대장 SHY, IEF, TLT가 있습니다. SHY는 단기로 1년~3년, IEF는 중기로 7~10년, TLT는 20년이상 채권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리고 3대장 모두 iShares에서 일반적인 회사채, 주택 증권이 아닌 국채로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투자자에게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3대장들은 단순히 기간만 다를까요? 과연 3개의 ETF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공부해보고, 어떻게 투자를 하면 좋을지 같이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2. TLT, IEF, SHY 기본정보

 2020.03.16(월), www.etfdb.com, iShares공식 홈페이지 기준

  • 1주가격 : SHY<IEF<TLT 채권기간이 길어질수록 가격이 비쌈
  • 배당률은 셋다 2% 전후로 비슷
  • YTD : SHY<IEF<TLT 채권기간이 길수록 YTD 증가폭이 큼

3. TLT, IEF, SHY 차트비교 -  - 트레이딩뷰 참고

TLT, IEF, SHY 차트

  • 최근 코로나19 관련으로 TLT 20%가량 상승, IEF 10%가량, SHY 3%가량 상승
  • 전체적으로 SHY <IEF <TLT로 갈수록 변동의 폭이 매우 커짐 

 

 

 

 

 


4. SHY, IEF, TLT 최종정리

   1) SHY(단기)가 가장 주가는 쌉니다. IEF(중기)는 SHY 대비 36% 더 높고, TLT는 무려 78%나 높습니다. 3개 국채가 모두 같은 가격에서 시작했지만, 약 18년 시간을 지나오면서 그 격차는 매우 커졌습니다.

   2) 이 차이는 차트를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쉽습니다. 차트에서 TLT가 가장 변동폭이 크고, 그다음이 IEF 그리고 SHY는 거의 변동폭이 없습니다. 보통 채권의 만기 기한이 길수록 변동성이 큽니다. 그로 인해서 TLT 같은 경우에는 변동폭이 20% 넘게 왔다 갔다 하며, 상승 중입니다. 물론, 이런 20년 이상의 채권이 단순히 일반적인 회사채 거나 신용증권이었으면 그 위험성 때문에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겠지만, 이 3가지 ETF는 모두 국채입니다. 미국 정부에서 발행했다는 그 안정성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저점이 올라가면서 현재의 가격차이가 생겼습니다.

   3) 배당수익률은 3가지 ETF 모두 2% 전후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는 주가 차이에 있습니다. 각각의 평균 1년 배당금은 SHY $1.75, IEF $2.17, $3.02으로 채권기간이 길어질수록 배당금 자체는 커지고 있으나 배당수익률이 (주당배당금/주가)*100으로 계산이라서, SHY가 배당수익률 2.03%로 가장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낮은만큼 많은 수량을 매수하면 그 효율성이 더 빛을 바랄 수 있습니다.

 

 

   4) 미국이 망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몽골제국이 망하고 대항해시대의 영국 제국이 망했듯이, 삶의 100%라는 건 없습니다. 만약 정말 미국이 망하게 된다면, 이들 국채는 종이 쪼가리가 되며, 특히 만기 기한이 긴 TLT 경우, 말 그대로 0이 될 수 있습니다.

 

   => 과연 그렇다면 무엇을 투자하면 좋을까요? 1 미국이 절대 망하지 않으리라고 믿고 변동성을 통한 시세차익과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원하신다면 TLT, 2 난 절대적인 안정성과 배당수익률의 효율성을 추구한다면 SHY, 3 두 개의 장점을 어느 정도 중용하겠다면 IEF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사항으로 투자에는 100%는 없지만, 현재까지 위기의 강한 TLT는 4계절 포트폴리오의 창시자 레이 달리오도 약 2%가량 포트폴리오에 구성하고 있을 정도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각 ETF별로 궁금하시면, 단기채권 ETF SHY는 이 링크를 봐주세요

 

미국 월배당 채권 ETF SHY - 1~3년 단기 미국국채

오늘은 미국 월배당 채권 ETF 중에서 1~3년의 단기 미국 국채 ETF SHY를 공부하고자 합니다. 앞에서 7~10년 중기의 IEF, 20년 이상 장기의 TLT를 공부했으니, 오늘을 끝으로 미국 대표 국채 ETF를 마무리하고자 합..

strikebell.tistory.com

그리고 중기채권 ETF IEF는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미국 월배당 채권 ETF IEF - 7~10년 중기 미국국채

안녕하세요 스트벨입니다~ 오늘은 미국 월배당 채권 ETF 중에서 중기(7~10년)의 미국 국채 ETF IEF를 공부하고자 합니다. 최근 코로나19, 불안심리 등 미국 주식시장에 큰 하락이 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채..

strikebell.tistory.com

마지막으로, 장기채권 ETF TLT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미국 월배당 채권 ETF TLT 읽기 - 20년이상 장기 미국국채

미국 월배당 채권 ETF TLT 공부하기 1. 월배당 채권 ETF TLT 배경지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에 있어서 주식도 중요하지만,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위한 채권은 더 중요합니다. 채권은 회사채, 부동산증권 등 다양한..

strikebell.tistory.com

 

 

  본 게시물은 개인적으로 투자를 공부하기 위한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인만큼, 그에 따른 결과도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자료가 괜찮았다면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