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독해

미국 달러 인덱스 인버스 ETF UDN - 미국 달러 환율 인버스

by 스트벨 2020. 3. 25.
반응형

미국 달러 인덱스 인버스 ETF UDN 공부하기

 

1. 달러 인버스 ETF UDN 배경지식

  한국시간 2020.03.23 저녁 미국 연준에서 무제한 양적완화를 발표했습니다. 양적완화란 채권 매입을 통한 통화량을 늘리는 통화정책으로, 보통 금융시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시장에 돈을 직접 공급하는 것입니다. 즉, '통화량이 많아진다' = '달러가 많아진다' 입니다. 만약 달러가 많아진다면, 달러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그만큼 떨어지게 됩니다.

  미국 투자하시면서 달러의 양이 많으실 텐데, 어떻게 하면 우리의 달러 가치를 올릴 수 있을까요? 바로 달러 인버스 ETF에 투자하는 겁니다. 달러의 가치가 내려갈수록 달러 인버스 ETF는 그 가치가 오릅니다. 그래서 달러 인버스 인덱스 ETF UDN을 공부하겠습니다.

 

 


2. 달러 인버스 ETF UDN 기본정보

UDN 개요

  1. ETF 명 : UDN - Invesco DB US Dollar Index Bearish Fund

  2. 출시일 : 2007.02.20

  3. 비   용 : 0.75%

  4. 운용사 : Invesco

  5. 배당률 : 평균1.49%

  6. 배당금 : $0.28

  7. 배당주기 : 연배당(12월)

  8. 운용방법 : DB Short USD Currency Portfolio Index(USDX Futures Contracts)[총평1 참고]

  9. 통화구성 및 퍼포먼스

USDX Futures Contracts 통화구성

 

USDX Futures Contract 및 UDN 그래프

 

 

USDX Futures Contract 및 UDN 표

      ▶ 상장 이후, 달러의 지속적인 가치 상승으로 장기적으론 손실

      ▶ 최근 1년간 달러 가치의 상승으로 하락이 큼


3. 달러 인버스 ETF UDN 총평

    1) UDN은 DB Short USD Currency Portfolio Index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DB Short USD Currency Portfolio Index의 통화 구성은 유로화 57%, 엔화 13%, 파운드화 11%, 캐나다 달러 9% 등으로 달러를 제외한 기축통화급의 선진국 통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미국 연준의 양적완화로 인한 달러의 가치 하락하고 있고, 그와 반대로 달러 인버스 ETF인 UDN은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2) 배당률 1.49%로 나쁘지 않은 배당률이지만, 연배당으로 1년에 1번, 12월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하는 ETF가 아닌 만큼 배당은 타기 어렵습니다.

    3) 운용수수료는 0.75%로 높습니다. 인버스 ETF는 일반 ETF보다 운용사의 관리가 필요함으로 운용수수료가 ETF 평균 운용수수료 0.19%보다 많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4) 코로나19, 오일전쟁 등으로 경제위기가 찾아왔고, 이 영향은 미국 증시에 많은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오일전쟁으로 셰일 오일 기업들은 도산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래서 미국 정부는 이런 증시시장을 살리기 위해서 여러 가지 카드를 꺼내 들었고, 한국시간 2020.03.23 저녁 마침내 미국 연준은 무제한 양적완하 카드 꺼냈습니다. 그리고 양적완화는 달러의 증가를 발생시키고 결과적으로 달러의 가치가 하락합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 달러 인버스 ETF를 통해서 수익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5) 하지만, 전 세계가 위험한 만큼 달러 대비 다른 나라의 통화 가치도 하락할 수 있기에 앞으로 달러 가치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확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버스 ETF 자체는 일반 ETF보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미국 달러 인덱스 ETF UUP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미국 달러 인덱스 ETF UUP - 미국 달러 환율 연동

미국 달러 인덱스 ETF UUP 공부하기 1. 달러 인덱스 ETF UUP 배경지식 코로나19, 유가 폭락 등 다양한 원인으로 세계경제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미국 3대 지수인 나스닥, S&P500, 다우지수은 물론이거니와 코스피..

strikebell.tistory.com

 

  본 게시물은 개인적으로 투자를 공부하기 위한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인만큼, 그에 따른 결과도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자료가 괜찮았다면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참고 사이트 및 자료출처 : https://www.invesco.com/us/financial-products/etfs/product-detail?productId=UD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