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독해

미국 에너지 섹터 ETF XLE - 셰일가스, 오일, 엑손모빌, 셰브런

by 스트벨 2020. 4. 4.
반응형

 

미국 셰일 업체, 오일업체 등 에너지 섹터 ETF XLE 공부하기

 

1. 미국 에너지 섹터 ETF XLE 배경지식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오일 전쟁으로 인한 유가 폭락 때문에 미국의 셰일가스, 오일 등 에너지 업체들은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결국, 미국 현지시간 4월 1일 셰일가스를 생산하는 화이팅 페트롤리엄이 파산보호 신청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유가 폭락세는 진정되고 있으며, 유가는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0.04.04 기준 WTI 5월 선물지수는 28달러선까지 회복하였습니다. 엑손모빌의 경우 $31.45(2020.03.23)에서 39.21(2020.04.03)까지 회복하였습니다.

  앞으로 오일전쟁이 끝나고 유가가 완전히 회복된다고 가정했을 경우, 엑손모빌은 -52%에 달하는 1년 변동률을 회복한다면 현재 매수가 대비 100%에 달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엑손모빌 외에도 셰브런, EOG 리소스 등 다양한 에너지 관련주들이 회복하리라 예상되며, 이런 기업들 한 번에 투자하고 있는 ETF XLE를 통해서 이번 오일 전쟁을 기회로 삼아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공부하고자 합니다.

 

 

 

 

 

 


2. 미국 에너지 섹터 ETF XLE 기본정보

XLE 개요

  1) ETF 명 : XLE -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2) 출시일 : 1998.12.16

  3) 비   용 : 0.13%

  4) 운용사 : State Street SPDR

  5) 배당수익률 : 평균 7.36%

  6) 배당금 : $0.57

  7) 배당주기 : 분기배당(3월, 6월, 9월, 12월)

  8) 운용방법 : S&P500 중에서 오일, 셰일가스 등 에너지 섹터(2.82%)

  9) 주요기업 및 섹터 등

XLE 주요기업

 

 

 

 

 

 

 

XLE 퍼포먼스 표
XLE 퍼포먼스 차트

      ▶ 셰브런 23%, 엑손모빌 23%로 XLE의 46%를 차지하며, 그 외에도 대략 25개 에너지 관련 기업들 보유

      ▶ 유가 전쟁 이후 꾸준히 하락했고 4월 초부터 다시 회복세


3. 미국 에너지 섹터 ETF XLE 총평

    1) XLE는 미국 S&P500 지수 중에서 에너지 섹터에 집중한 ETF입니다. 현재, 오일 전쟁으로 인하여 유가 폭락하면서 셰일가스, 오일 등 채굴 및 생산하는 업체들은 물론, 에너지 서비스나 장비를 하는 업체들 모두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정부 및 UN 등 전 세계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에게 오일 전쟁을 끝내라고 압박을 하면서, 유가 회복의 작은 불빛이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4월 3일부터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에너지 관련 기업들도 더불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섹터 ETF인 XLE도 조금씩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2) 현재 배당수익률 7.36%로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배당금 자체는 변화가 없지만, 주가가 급하락 하면서 주가 대비 배당금이 높아졌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아 보입니다. 차후, 주가를 회복한다면 기존의 3~4%의 배당수익률로 돌아갈 것입니다.

 

 

    3) 운용수수료는 0.13%입니다. ETF 평균 운용수수료가 0.19%로 무난한 운용수수료입니다. 보통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처럼 시가총액이 크고 알고리즘이 단순할수록 비용이 작고, 특정 섹터를 지정한다거나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비용이 커집니다.

    4) XLE는 이번 오일 전쟁으로 약 -48% 정도 하락했으며, 유가가 곧 회복되리라는 이슈와 함께 2020.04.03부터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로 오일 전쟁이 끝나서 회복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된다면 지금 저점매수를 통해서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고점까지만 회복한다면, 현재 매수가 대비 2배에 가까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 하락으로 인한 배당수익률도 7%로 매우 높습니다. 배당수익률이 5%이상만 되도 상당히 매력적인 배당주라고 하는데, 7%는 시세차익을 제외하고라도 매력적인 ETF입니다.

 

 

만약, 오일전쟁이 끝나지 않고 다시 유가가 내려간다면 에너지주 인버스 ETF ERY가 좋은 투자방법이 될 것입니다.

 

미국 에너지 인버스 ETF ERY - 셰일가스, 오일 등 feat. ERX

미국 셰일가스, 오일 등 에너지 기업 인버스(-3x) ETF ERY 공부하기 feat. ERX 1. 에너지 인버스 ETF ERY 배경지식 feat.ERX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오일 전쟁은 전 세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세계..

strikebell.tistory.com

 

  본 게시물은 개인적으로 투자를 공부하기 위한 개인적인 분석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인만큼, 그에 따른 결과도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자료가 괜찮았다면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참고 사이트 및 자료출처 : SECTOR SPDR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